시험일정 |
구분 |
필기 원서접수 (인터넷) |
필기 원서접수 (내방) |
필기시험 |
필기합격 (예정자) 발표 |
실기 원서접수 |
실기시험 |
최종합격 발표일 |
2007년 정기 기능사 제1회 |
2007.01.05 ~ 2007.01.11 |
~
|
2007.01.28 |
2007.02.09 |
2007.02.12 ~ 2007.02.14 |
2007.03.10 ~ 2007.03.23 |
2007.04.16 |
2007년 정기 기능사 제2회 |
2007.03.02 ~ 2007.03.08 |
~
|
2007.04.01 |
2007.04.13 |
2007.04.16 ~ 2007.04.18 |
2007.05.19 ~ 2007.06.01 |
2007.06.25 |
2007년 정기 기능사 제3회 |
~
|
~
|
|
|
2007.04.30 ~ 2007.05.02 |
2007.06.09 ~ 2007.06.24 |
2007.07.16 |
2007년 정기 기능사 제4회 |
2007.06.22 ~ 2007.06.28 |
~
|
2007.07.15 |
2007.07.27 |
2007.07.30 ~ 2007.08.01 |
2007.08.25 ~ 2007.09.07 |
2007.10.15 |
2007년 정기 기능사 제5회 |
2007.08.24 ~ 2007.08.30 |
~
|
2007.09.16 |
2007.10.12 |
2007.10.15 ~ 2007.10.17 |
2007.11.24 ~ 2007.12.07 |
2007.12.28 |
|
개 요 |
|
|
자동차의 안전한 운행확보와 자동차로 인한 환경오염의 방지, 자동차사고로부터 국민의
귀중한 생명과 재산보호, 자동차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일정한 자격을 갖
춘 사람으로 하여금 자동차 검사업무를 수행하게 할 필요가 있다. 이에 따라 산업현장
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검사 분야의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을 제정. |
|
|
변천과정 |
|
|
1982년 자동차검사기능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자동차검사기능사로 변경. |
|
|
수행직무 |
|
|
자동차를 검사대 위에 올려놓고 검사장비를 작동시키거나 자동차의 시동을 걸거나 검사
기계 위를 통과시켜 검사장비의 계기에 나타나는 수치와 자동차의 성능규정을 표시한
목록을 비교함. 제동능력, 속도, 사이드슬립, 헤드라이트, 매연, 엔진 성능 등과 같
은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성능을 전문적으로 검사하기로 함 |
|
|
취득방법 |
|
|
① 시 행 처 : 한국산업인력공단
② 관련학과 : 실업계 고등학교의 자동차과, 차량과
③ 훈련기관 : 공공직업훈련원, 사업체내직업훈련원, 인정직업훈련원
④ 시험과목
- 필기 : 1.자동차공학 2.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3.안전관리
- 실기 : 자동차검사 작업
⑤ 검정방법
- 필기 : 전과목 혼합, 객관식 60문항(60분)
- 실기 : 작업형(4시간 정도)
⑥ 합격기준
- 필기·실기 :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|
|
|
출제경향 |
|
|
- 기관, 새시, 전기부분별로 작업이 진행됨.
- 각종 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의 분해조립 측정, 수정교환, 점검 및 판정
- 동력전달장치 및 제동장치의 분해, 조립, 측정, 조정, 교환, 점검 및 판정
- 전기장치의 측정, 조정, 점검 및 시험 |
|
|
진로 및 전망 |
|
|
- 자동차검사대행업체, 자동차정비업체, 자동차 생산업체 또는 수입업체의 시험부서나
검사부서, 택시미터기전문검정기관 등으로 진출한다. 「자동차관리법」에 의해 자격
취득 후 자동차검사 또는 정비업무에 3년이상 경력을 쌓으면 검사원으로 고용될 수
있으며, 자격취득 후 바로 택시미터기검정요원으로는 고용될 수있다.
- 자동차검사분야의 고용은 자동차 생산대수 및 보유대수의 변화추이에 따라 달라지게
된다. 향후 자동차 보유대수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,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기
호에 맞는 자동차의 개발과 신차 개발기간의 단축, 환경·안전기준의 강화에 의해 자
동차검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. 이에 따른 검사기능인력의 증가
도 기대된다. |
|
|
실시 기관명 |
|
|
한국산업인력공단 |
|
|
기관주소 |
|
|
www.hrdkorea.or.kr |
|